[ Joe T] <단어는 무작정 외우는 게 아니다!>
게시글 주소: https://snu.orbi.kr/0005760859
‘수능 영어는 기술이다!’
시작하기 앞서 제 슬로건을 먼저 써봤습니다. 이와 같이 슬로건을 정했던 이유는 수능 영어 공부를 하는 데에는 분명 가장 효율적인 방법론(기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단어 암기에 있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시중에는 정말 많은 단어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단어장은 단어만 많이 모아두고 무작정 외우는 식을 강요합니다. 거기서 조금 더 나아간 단어장들은 빨간 필름을 이용해 단어를 외우게 시키고, 연상 작용을 이용한 암기법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분명 어느 수험생은 무작정 외우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고, 빨간 필름을 이용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고 단어 수업을 한 결과 가장 좋은 영어 암기법은 주제별, 단계별로 암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 제 책상에 있는 영어 문제집에서 임의로 단어를 뽑아봤습니다.
juvenile, intimacy, mature, cherish, toddler, grown-up, infants, attachment, senior citizens.
위 9개 단어들을 가장 효과 적으로 외울 수 있는 방법은 무작정 외우는 게 아니라, 주제별, 단계별로 묶어서 외우는 방법입니다. 먼저 주제별 분류를 해봤습니다.
A : juvenile, mature, toddler, grown-up, infants, senior citizens.
B : intimacy, cherish, attachment.
A 그룹은 나이와 관련된 단어들이고, B 그룹은 감정과 관련된 단어들입니다. 이 상태에서 외우는 것도 좋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단계별로 정리 해보겠습니다.
A : infants, toddler, juvenile, mature, grown-up, senior citizens.
B : intimacy, attachment = cherish
A 그룹은 나이 순서대로 묶어보았고, B 그룹은 감정의 정도 순서로 묶어봤습니다(attachment와 cherish는 동등한 정도이기에 = 표시를 했습니다.). 이 상태로 정리 하고 단어를 외우는 게 단어 암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단어 뜻을 외우는 것 뿐 만 아니라, 비슷한 단어들 간의 차이도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빈칸 유형에서 답과 유사한 단어를 지문에서 찾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또 이러한 기본 틀이 있는 상태에서 접두사나 접미사만 따로 외워 파생어를 만들어 단어를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단어 암기는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왕 단어 암기를 해야 한다면, 조금이라도 효율적인 방법으로 단어 암기를 하길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충남대는 문헌정보학과이고 전북대는 통계학과입니다 어디가 더 나을까요
마침 단어 외우고 있었는데 좋은 방법인 것 같네요.
분명 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분류된단어장이있을가요?
밑에 오르비언님들이 댓글로 단어장 몇개 추천해주셨네요.
괜찮은 단어장인거 같습니다.
저 또한 지금 오르비에서 영단어강의를 찍고 있는데, 주제별, 단계별로 단어를 정리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오 이거해봐야지 감사합니다!
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ㅇㄹㅇ
성시경이 토익은 기술이랬죠 ㅋㅋ
수능영어에도 분명 기술이 존재합니다.ㅎㅎ
메가북스에서나온 수능필수단어 1180? 이게 이분 글이랑 비슷하게 구성되어있는거같네요
네 그렇게 분류되어있는 책이 수험생의 영어어휘능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링크랭크가 저렇게 되어있어요 블랙박스에서 나옴 ㅇㅇ
자칫 유사단어는 혼동을 줄 수도 있어요..
개인차가 큼...
교사입장으로서 많은 학생들을 지켜봐온 결과 유사 의미의 단어들이 헷갈린다는 것은 완전히 단어를 외우기 전 약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더군요.
불안해할것이아니라 조금만 더 하면 실력이 향상된다는 좋은 소식이죠.
물론 개인차가 많아 여러 방법론이 존재하는것이 단어암기부분이지만, 믿고 시도해시는 것도 좋을것같습니다 :)
단어는 무작정 외우는게 좋던데
무작정단어를 외우서 효과를보는 사람도 분명 있을테지만,
예를들어 빈칸찾기 문제를 낼 때, 다른 주제문에 나타난 핵심 단어나 구를 다른 단어로 표현하여 답으로 출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분명 유사 단어들을 함께 외우는 방법은 도움이 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에겐 꿀팁이네요 감사함다
네 오늘도 열공하세요~!
ㅇㄹㅇ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