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서강대학교 수학과, 이런 곳이다.
게시글 주소: https://snu.orbi.kr/00061763115
안녕하세요. 코딩하는 알로스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서강대학교 수학과입니다.
향후 이곳으로 진학하실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서강대학교 수학과의 특징
수학과에서 배우는 수학은 고등학교때 배우는 수학과 차이가 있다는 것은 여러분도 어느 정도 아실 겁니다.
고등학교 수학은 공식과 계산과 간단한 응용을 위주로 하는 반면,
대학교 전공 수학은 증명하는데 더 큰 비중이 있습니다.
(전공 과목 시험 문제도 대부분 서술형으로 출제 됩니다.)
해당 학과에서 배우는 과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적분학, 정수론, 미적 분석, 선형대수학,
금융 수학, 미분 방정식, 이산 수학, 미분 기하학,
통계학입문, 응용통계학실습, 확률론입문
여기서 잠깐, 수학과를 나와서 어떠한 경쟁력을 갖추며, 어떤 메리트를 가지는지 위에서 배우는 과목들만 보았을 때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학은 다양한 학문의 기초이고 근본이 될 뿐, 그 자체만으로 실생활에서 생산/수익성을 얻기 힘들기에 답답한 학문이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학은, 운동에 비유하면 기초 체력 단련과 같은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이론과 증명을 터득하기 위해 인내심이 필요한 과목이죠.
전공 수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수학적 사고방식, 더 나아가면 응용 능력, 순발력, 인내력인데요,
수학적인 증명 과정을 배우면서 수학적 사고 등을 터득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수학과의 메리트 및 사회에서의 경쟁력에 대한 힌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까 말씀 드렸듯이, 수학은 기초 체력 단련과 같은 과목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이제 이렇게 키운 수학적 사고력을 응용할 수 있는 곳이 있단 말이겠죠?
맞습니다. 수학이 응용되는 경제학, 인공지능, 컴퓨터공학 및 다른 공과 대학에서 수학은 빛을 발합니다.
수학 전공공부 그 자체만으로 진로는 제한적일 수 있지만,
수학이 많은 학문의 근본이기에 다른 학과와 결합하였을 때 플러스 효과가 있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죠!
즉, 위에서 언급한 전공 학과를 복수 전공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2. 서강대학교 수학과에서 주로 선택하는 복수 전공 학과
서강대학교 수학과에서 2010년대 중반까지는 경영, 경제 복수 전공을 많이 선택하여 은행, 보험, 증권, CPA, 금융 공기업으로 많이 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빅데이터 사이언스, 융합 소프트웨어, 컴퓨터공학, 인공지능 등 IT분야 복수 전공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3. 서강대학교 수학과의 진로
수학과의 진로는 본 전공은 물론 선택한 복수 전공에 따라서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1) 수학 전공 위주로 공부한 경우
학부시절부터 수학과 메리트를 살려서 교육계에 진출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학교 다니면서 과외나 학원 업무를 병행하시고 나중에 학원 강사로 진출하셔서 큰 페이를 쥐시는 분들,
또한 학교 내 교직 이수 제도를 활용하면 정교사 자격증이 나와, 임용 고시를 준비하시는 분들 이렇게 다양합니다.
현재 시대 인재 및 입시 학원 인기 수학 강사 분들이나 유튜브 인기 강사 분들 중에 서강대학교 수학과 분이 계시다고 합니다.
(2) 경제학을 복수 전공한 경우
경제학 수업 전반에 논리적인 매커니즘이 깔려있고, 이러한 면에서 수학적 사고가 큰 도움이 됩니다.
직접적으로는 미시 파트에서 쓰이는 미적분의 개념이 수학과에게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고,
수학과의 통계학 입문, 금융수학, 확률론 입문을 먼저 수강하고 경제학과의 계량 경제학, 수리 경제학, 경제 수리 통계학, 파생 상품 시장, 외환론 등의 수업을 들으면 정말 파급효과가 크고 수월하게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수학과 분들 중에 경제학을 복수전공하고 금융계, 재계 등에서 활약하시는 분들도 많고 회계사, 계리사 등의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전 우리 은행장, 수출입 은행장 그리고 현 KB 국민 은행장이 수학과 원전공에 경제학을 복수 전공 하셨습니다.
역으로 경제학과에서도 수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카이스트 금융공학 대학원으로 진학을 많이 하고 최근에는 서울대와 포스텍 인공지능 대학원에 입학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3) 빅데이터 사이언스를 복수 전공한 경우
수학적 사고 방식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사이언스를 연계 전공하는 경우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 학부때 빅데이터 분야로 개설되어 있는 과목들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개별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효과가 큽니다.
교내활동 : 머신러닝 학회, 데이터분석 학회
교외활동 : Naver 부스트캠프, Google ML Bootcamp 등
자격증 : 빅데이터 분석기사
복수 전공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위와 같은 교내외 활동으로 스펙을 쌓은 분들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ML엔지니어가 되어 몰두센, 당근마켓, 네카라 등으로 진로를 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컴퓨터공학과를 복수 전공한 경우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컴퓨터공학을 공부할 때 수학적인 감각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이를 많이 느꼈구요.
컴퓨터를 다루는 언어와 기법이 수학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수학적 논리를 충분히 터득할 경우 컴퓨터 관련 학문을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인지 수학과에서 컴퓨터공학과를 복수 전공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이러한 이점을 잘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수학과에서 컴퓨터공학과를 복수 전공 해서 컴퓨터공학 분야로 대학원 진학, 해외 유학의 경우도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외 대학교에서 교수로 임용되거나 해외 빅테크(구글, 아마존 등)에 취업하는 사례가 있어요.
또한 요즘 서강대학교에서 많이 보는 사례인데 수학 + 컴공 전공자들이 몰두센, 네카라 등으로도 진출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어요.
컴퓨터공학과 본 전공생 분들 중에서도 대학원 등 진학을 위하여 수학을 복수 전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인공지능을 복수 전공한 경우
인공지능도 수학, 통계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수학 본 전공 또는 복수 전공자 분들이 계산과학 + 머신러닝 분야로 인공지능 대학원에 진학할 때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참고로 한 인공지능 대학원장님의 인터뷰를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AI는 엄청난 수학이다. 그래프는 당연하고, 미·적분에 통계 등 수식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하기 위해선 기본기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인공지능 관련 학과 대학원생을 선발할 때 수학 과목 성적 등을 고려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겠죠.
(6) 융합 소프트웨어를 복수 전공한 경우
융합 소프트웨어는 위의 컴퓨터공학과에 비해 비교적 수업 내용이 쉽고, 직접적으로 컴퓨공학과 학생 분들과 경쟁을 할 가능성이 낮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계 전공 프로그램인데, 실용적인 측면도 있어서 컴퓨터공학과 대신 융합소프트웨어를 복수 전공 하고도 인기 IT기업, 반도체 회사 s/w사업부로 진출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융합 소프트웨어를 복수 전공 하면서 코딩 실력, IT역량, 프로젝트 경험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통계 분야 대학원 진학
수학과 과목 중 통계 분야에 관심을 갖고 더 심도 있게 연구하기 위해서 서울대 등 통계 분야 대학원에 진학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서강대학교 수학과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께 알려 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을 이미 알고 진학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었기에 이렇게 정보 칼럼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칼럼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0 XDK (+40)
-
40
-
예비 73번 받았는데 추합 가능할까요!?!?!?!?!? 저 이런거 볼줄을모르는데...
-
방금 엄마한테 전화해서 찡찡댔더니 위로해주심
-
내일큰거옵니다 1
사실큰건아니고 소소한거ㅎㅎ 택배가도착하면 2탕뛰고 도착안하면 하나만함
-
대학을 다니자. 0
어른이 되어야한다.
-
눈보라를 뚫고 가야하는군아
-
실제로 착한 중국인은 다죽어서 그런거아님?
-
12111 2
서울대 가능한가요? 수학낮2 국어 높1 탐구만표로 가정
-
잠시 지방대따리는 빠져있겠습미다..
-
내가 입시를 다시 하는 게 옳은 길인걸까 오르비언들의 희노애락과 다양한 반응을 보며...
-
멈춰.. 멈추란말이야..
-
팔로우 걸어서 누군가 하고 들어가보면 나 팔취돼있는데 이건 진짜 뭐하자는 거임? 한두번이 아니네
-
진짜 오늘부터 안 오려 그랬는데...
-
투데이개높네 3
오르비 네임드의 삶이란..
-
올해도 잘부탁드려요
-
ㅇㅇ
-
오노추 0
노엘 - RHYMING ... 지금듣기에뭔가아련한
-
? +설기계 397.9 최초
-
경제 컨텐츠 발견!! 11
경제는 이런거나 풀어야함...?
-
븅갓같은 짓이다..
-
20수능 친 뒤로 놀다가 약대가고 싶어서 돌아왔어용 20땐 가형 백분위 92였는데...
-
3개년 추합번호 1
..기출도 아니고 이런 말이 이상하지만 3개년 추합 번호 안이면 기대는...
-
학교마다 다르긴할텐데 대충 가군에 66명뽑는다 치면 1차추합때 몇명빠짐?
-
? 투데이가 7
왜 600이 넘을까요 처음이네
-
자퇴 D-1 0
-
왜 투데이가 100이 넘지
-
님들 너무 귀여움 11
귀여워서 깨물어주고 싶네
-
가능한 예비 번호를 받은 고대는 (어문 예비 1번이라 무한 기도메타이기는...
-
제발 2
붙게 해주세요ㅠㅠㅠㅠㅠ
-
이건 너무 욕심인가 자유전공학부임
-
딸기가너무마싯음
-
짜피 나는 계속 상주하긴 하는데
-
한양의vs설경입니다. 여러분의 선택은??
-
ㅠㅠ 잘생긴게 다다...
-
제로투영상 올림
-
ㅋㅋㅋㅋ
-
현역정시설경제 3
ㅎ헤
-
상처만 받음
-
있음??
-
일본인이랑 한국인/중국인은 차이가 꽤 커서 바로 알아볼 수 있는데 중국인이랑...
-
이전년도들과 다르게 예비 덜 돌거라는 얘기들도 있던데 70번대면 추합 충분히 되겠죠?
-
떠벌리고 자꾸 개소리하고 다니는새낀 ㄹㅇ 뭐 어케해야하노 ㅋㅋ 얼굴보면 부모 개체수...
-
kick cock axis
-
홍대 추합 확정인 예비 받은 사람이 더부러워ㅅㅂ 난 왜이럴까 저붙여주세요제발요
-
최종은 fucked up 팔자지요 뭐~~
-
추합 많이 돔??
-
오늘만큼은 맛있는 거 먹고 좋은 꿈 꾸세요!
-
어디갈까요 0
연하스 vs 서강경 어디가실 건가요..???
-
인문대에 사람이 늘겠군
![](https://s3.orbi.kr/data/emoticons/rabong/020.png)
곹!와!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037.png)
Wa!아 근데 진짜 저 아는애도 서강대 수학과 다니다가 지금 사교육판에 있긴 해요,,, 의외로 흔한 진로였네
넵 아무래도 자연대 쪽 진학하시는 분들 중에 교직 이수하시는 분들이 꽤 되더라구요!
자연대에는 뭔갸 낭만있는거 같아요 저도 수학과 가고싶네요
![](https://s3.orbi.kr/data/emoticons/dangi_animated/002.gif)
낭만 있죠..!!! 한번 이쪽도 생각해보시는 것도 죻죵 ㅎㅎ엄소연!엄소연!엄소연!
![](https://s3.orbi.kr/data/emoticons/dangi_animated/009.gif)
헉 형님께서 등판을 ㅠㅠ 영광입니다!!!항상 수험생들한테 유익한 칼럼 작성해주시는 선배님, 정말 멋지십니다
![](https://s3.orbi.kr/data/emoticons/rabong/018.png)
감사합니다 후배님!경제학과도 해주세요 ㅎㅎㅎㅎ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037.png)
정보 한 번 모아볼게요!!선배님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수학과… 쌉간지…
학교에 대해서 좋은 정보 주셔서 너무 멋져요
![](https://s3.orbi.kr/data/emoticons/dangi_animated/009.gif)
감사합니다!!!서강수학 아웃풋원탑 엄소연ㄷㄷ
확실히 복전이 자유인만큼 수학과 메리트가 상당하겠네요
복전이 자유로운 게 확실히 크긴 하죠..!
엄소연은 goat다
서강 컴공도 소개해주시나요
당연하죵 ㅎㅎ
수학과 근본넘쳐요!
![](https://s3.orbi.kr/data/emoticons/dangi_animated/009.gif)
헉! 형님께서 친히 댓글을 ㅠㅠ 감사합니다!므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