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 읽는 방법느낌? 좀알려주실래용
게시글 주소: https://snu.orbi.kr/00069447504
첫문장 but the circumstances .. 문장에서 that이 두번나오는데
처음 that은 circumstances 꾸며주는 관계대명사이고 그다음 that 은 reaching을 꾸며주는거로 보고 해석하는데
두번째 that 뒤에 goal pushed him까지 절인줄알고 해석하다가 읽는데 문장에 동사가없으니까
Pushed가 문장의 동사인걸 확인하고 다시 해석했어요..
이런문제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좀 오래걸리는편같은데
제가 문법을 잘몰라서기도 하지만
잘하시는분들은 읽을때 어떤흐름으로 읽나요?
That 이나 관계절 같은게나오면 동사가 어디꺼인지 또는 이 관계절이 어디까지인지 읽을때 구분이 바로안되네요
끊어서 읽기보다 자연스레 읽고싶은데.. 팁이있을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1 수2는 한바퀴씩 돌리는데 2주도 안걸렷는데 확통만 지금 2주째 1/4바퀴도...
-
?
-
그냥 기업에서 수시 / 정시모집을 하지 수시점수 정시점수로 입사하는거임
-
감당 가능함…? 나는 아니고 지인 얘긴데 궁금해서
-
초1때 영수과외 했었는데 그때 각 주2회 2시간하고 25만원 들었던 기억이 지금은...
-
졸려 ... 8
응..
-
재수 방법 추천 0
이전에도 글 몇 개 썼었는데요, 메디컬을 지망하다가 최저를 맞추지 못해서 재수를...
-
진학사 기준 가군 스나 (1칸) 나군 단국대 천안 (안정 6-7칸) 다군 경기대...
-
삼수 고민 0
안녕하세요 제 글을 작년에 읽으신 분이 아직도 계시진 않겠지만 현역 3모...
-
인풋 아웃풋 다 고려하면 어디가 제일 괜찮나요?
-
휴반vs무휴반 1
제가 이제 내년으로 사수째인데 반수로 할 것 같아요. 둘 중에 뭐가더 나을까요..?...
-
밸런스게임 내주세요 10
? vs ? 같은 것들 해주시면 제가 답변해볼게요 주제는 상관x
-
서울대는 수학이랑 영어 있던데 연대는 뭐 따로 없나요?
-
반수시즌되면 얼마나 사라짐요? 메디컬 발사기라던데
-
겁나좋네 유튜브로 봤지만 거기서 건물 젤 좋은듯여
-
생각보다 너무 많이 썼네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차가 겉만 이쁘다는이유로 내실은 개꾸진데 비싸서 거품있는거랑 차가 겉은 별론데...
-
수능 수학 공부를 다시 해보려고 하는데 어떤식으로 하면 좋을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
오르비와함께
-
님들은 어디감? 설훌리는 아님;;
-
단과대 같은 경우에 내가 들었던 과목 성적이전같은거 되려나
-
들어가기 힘드나요? 장학은 바라지도 않고 들어가기만 하고 싶은데
-
ㄹㅇ취업못하는건가…
-
영화 작가들인데 1월 초에 일정 잡고 인터뷰 가능하냬서 연락처 줌 사실 좀 ㅇㄱㄹ고...
-
이럼 무서워서 도망가고싶어지잖아
-
그 무슨 블록체인에 박제하는거 첨 가입했을때 신기했는데
-
사문 한번도 안해봤는데 만약 했다면 고운쌤꺼 들을거 같음,, 외모가 내스타일이양><
-
요즘 많이 바뀌려고 하는 모습이 보여서 상당히 좋긴 한데요 아무래도 글삭 기능이...
-
다 좋은 대학입니다
-
아니면 원래 있던 시발점 들어야함?
-
이것도못하면ㅋㅋ ㅜㅜㅜㅜㅜ 다음생은 존잘로 제발 ㅆㅂ
-
모두 자신감 넘처 보이고 예쁘고 여유있어 보이더라 그냥 길가면서 마주치기만 했는데도...
-
스나 추천 0
언미영사탐 순으로 94 92 2 88 85입니다 외대 안정으로 깔아둔 과가 나름...
-
지거국 4칸 0
지거국인데 4칸은 이 과 하나밖에 없고 나머지 3칸인거면 그냥 표본이 부족해서인거고...
-
병역판정검사는 1
성인되는 해 안에만 받으면 되는 건가요?
-
보통 이런 경우에는 다시 칸수 떨어지는 경우가 많겠죠?
-
제곧내
-
쌉 possible 킬러없는 수능 ai로 치는 수능 멀티버스 대학교 드가자!
-
진학사 고속 0
진학사는 7칸을 주고 고속은 연초면 어느쪽을 따라가야하죠 14명 뽑는 과라면요
-
신입생 대상으로
-
문과취업이 얼마나심각한지모르고 이과에서 교차 개많이박는거랑(심지어 로스쿨 붙을만한...
-
문이과학생들이 모두 홍대보단 동대 선택한다는데 이거 팩튼가요? 막상 주변보면 거의...
-
경제,경영,통계 아무거나 괜찮으려나요?? 작년에 경제 폭 나서...
-
쓰는 건물부터 걍 다름 ㄹㅇㅋㅋㅋㅋ
-
그러니까 누가 그렇게 잘생기게 태어나래? 수험생들이 그러니까 뻑이 가지
-
성대였는데 예비 20번대였나 아무튼 그해 유독 추합이 안돌아서 떨어짐 불안감조성은...
-
강민철이라고 생각함 원래는 대치동 어둠의 최상위권 대상 강사였는데 강X같은 이상한...
-
맞다 그때 야로나 시국이었지
South Pole explorer Ernest Shackleton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은
생각: '남극 탐험가' 어? 뒤에 인명이 나오네? 아 이건 동격의 의미구나. 즉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이라는 뜻이구나.
never reached
절대[결코] 도달하지 않았다[못했다]
his goal 그의 목표에
of crossing Antarctica,
가로지르는 것의/남극을
생각: 맥락상 '그의 목표 = 남극을 가로지르는 것'이니까 이건 동격 of네. 그냥 대충 '남극을 가로지르는 목표'라고 생각하면 되겠구나.
but
하지만
the circumstances
그 상황은
that prevented him from reaching that goal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생각: 갑자기 명사(주어) 뒤에 that절이 나오고 that절 안에 주어가 없으므로 이건 주격 관계대명사절이네. 그리고 마침 'prevent O from v-ing'가 나오니까 'O가 v하는 것을 막다[방해하다]'라는 숙어구나. 또 that goal은 맥락상 reaching의 목적어이므로 '그 목표'라고 해석하면 되겠네.
pushed him to achieve an even more amazing feat.
그가 성취하도록 밀어붙였다 / 훨씬 더 놀라운 위업을
생각: pushed 뒤에 O to-v 구조고.. 맥락상 O가 to-v하는 것이니 안봐도 5형식이네. 5형식 해석공식 맞춰서 'O가 O.C하도록 v하다'로 읽으면 되고, 뒤쪽은 비교급(more amazing) 앞에 비교급 강조 표현인 even이 붙어 있으니 even은 '훨씬' 으로 읽으면 되겠네.
이상입니다.
---
+ 강사님마다, 또 사람마다 익히고 가르치는 방법은 다르겠으나,
저같은 경우 각 문법개념들을 레고조각 끼우듯 차근차근 파츠별로 모두 가르치고,
각 파츠들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해석법을 따로 가르치고 평소에 꾸준히 훈련(연습)시켜, 실전에서 문장을 만났을 때 별 생각 없이 평소 훈련(배운) 대로 술술, 또 부드럽게 해석할 수 있게끔 가르칩니다.
그런 방식으로 읽은 것이 위의 내용이겠지요.
질문자분이 그 내용을 빨리 파악하지 못했던 것은, 제가 보기엔 크게 두 가지 때문입니다.
첫째, 관계사절이 문장에서 처음 등장하는 명사(sircumstances), 즉 주어에 붙어 있기 때문에 관계사절이 끝나고 본동사가 나온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전체적인 문장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그냥 적힌 대로 읽어나간 것이 문제입니다.
둘째, 해석은 '그냥' 술술 나오는 것이고, 우리의 머리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쓰여야 합니다. 즉 해석을 해나가면서 문장을 만들어나가야 하는데 앞 내용이나 전체적인 문장의 맥락을 생각하지 않고 단어 하나하나에 집중하며 읽어버리면 문장을 해석하는 도중 어디가 주어였고 어디가 목적어였는지 등 문장 내용을 잊어버리거나 구조가 무너지는 등의 문제가 생겨 해석 도중 헤매게 됩니다.
질문하신 부분의 경우 '그 상황은 / 그가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했던' 으로 해석이 깔끔하고 의미가 온전하게 마무리되기 때문에 reaching 뒤에 온 that goal에서 that이 무언가를 더 추가설명하는 관계사절일 가능성은 대단히 떨어집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뒤에 따라온 pushed를 본동사로 읽으면 되겠지요. 이처럼 해석을 할 때는 단순히 구조/문법을 떠올리며 읽는 것뿐만 아니라(=사실 이건 기본 패시브고)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여담입니다만, (기본 용법으로 사용된) 동명사는 관계사절의 선행사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 reaching은 선행사가 될 수 없으므로 더더욱 그 뒤의 that은 관계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문법 규칙들을 외워두시면 실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다시 말해서 문장은 '해석'과 '이해'를 동시에 해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순간순간 단어를 마주칠 때마다 그것을 적힌 대로 '해석'해나갈 뿐, 문장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문장을 읽을 때는 해석과 이해가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 맥락과 논리는 지문에만 있는 게 아닙니다. 하나의 문장 안에도 그 안에서 맥락과 논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의 연장선으로, 이게 '다의어'를 잘 다루는 비결이기도 하고요. 하나의 문장을 읽을 때도 그 안에서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읽어야 다의어를 만나도 그 다의어가 어떤 뜻으로 쓰였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ㅠㅜ 도움이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