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도 중요하지만..
게시글 주소: https://snu.orbi.kr/0004978843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 EBS 연계율 50%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 EBS 연계율 60%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EBS 연계율 70%
*2012학년도 평가원-EBS연계율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 EBS 연계율 70%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 EBS 연계율 70%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EBS 연계율 70%
지금은 대표적으로 영어, 국어에서 연계율이 높기 때문에 제시문을 암기하는 방식의
공부를 하고 있고 저 또한 고3, 재수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현재와 같은 수능 체제에서는 수능 막바지에 EBS지문 암기를 통해 익숙한 지문이 시험에 출제된다면 이는 분명 이득이죠. 하지만 2011 수능 이전을 보던 수험생들과 현재 수험생들의 가장 큰 차이는 옜날(?) 수험생들은 분명 EBS지문 암기를 '보조적'으로 '참고'하였고, 비록 자신이 모르는 지문이 출제되더라도 '실력'으로 맞출 수 있는 공부를 한 반면에 요즘은 많은 학생들이 EBS지문 암기를 보조가 아닌 주된 공부 방법으로 생각하는 듯 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한 마디 한다면 절대로 자신이 나오는 EBS지문이 수능에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낙관적 상황만을 기대하다가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수험생은 멘탈적으로 붕괴될 가능성이 큽니다. EBS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실력을 더 중시하시고 남은 기간 약점을 보완하세요.
최상위권은 상위권과 정말 사소한 것때문에 나뉩니다. 균형잡힌 사고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 명심하세요 ^ㅠ^
ps좋아요를 좋아합니다, 앞으로 수능 전까지 시간이 될때마다 공부 관련 칼럼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노래 듣다가 뜬금없이 든 생각인데 효린창모 둘중한명은 문재인찍을듯
-
저 지평선의 점이 서점이면 파란색 화살표 방향이 적경증가 방향 아닌가요? 그리고...
-
난달달하지 0
난풋풋하지
굿굿
:)
흠 저는 지금 EBS 1회독만 하고 비연계 대비만 계속 해온 상태여서 수능날 그냥 전부 비연계라고 생각하는 태도로 임할 생각인데 그냥 남은 기간 괜히 어설프게 EBS 건드리는것보다 지금까지해온 비연계 점검하는게 좋을까요?? 6 100 9월 98 정도 나왔는데..
실력이 좋으신 편이라 저라면 남은 기간 동안
연계율이 가장 높은 책 1권정도를 빠르게 분석할 것 같습니다.
문제풀이 연습용으로 대비하면서 분석 후 내용만 습득하는 셈이죠.
실력이 높은 편이라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효율도 높으실 테니까요.
제가 댓글 쓰신 분과 똑같은 상황이라 여쭈어봅니다. 죄송한데 국어 연계율이 가장 높은 교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6-9평도 거의 연계 못 느낀지라 전 잘 모르겠어서요ㅜㅜ
저 댓글을 단 시점이 지금으로부터 대략 10일전이니
제가 단 댓글내용을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지금은 시간이 부족하니 했던 방식으로 하는 것이 더 날것입니다 ㅎ
아... 그렇군요ㅋㅋ 지금까지 기출 분석 꼼꼼하게 여러번 해왔으니 그럼 그거 믿고 수능장 가야겠어요ㅎ 답변 감사합니다!
-
-
어떤 의미신지는 모르겠지만 균형잡힌 공부를 해야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암기만 하는 공부를 하다간 큰일 날 수 있어요(...)
좋아요~♡
:)
좋은 말이네요. ^^
:)
저는 반수라 처음부터 이비에스를 보지 않았고 오로지 실력만으로만 풀자고 생각하고 공부해 왔는데 지금은 이제 이비에스만 보고 있는데 균형을 다시 잡아야 되나요
윗 댓글 내용과 같이 실력이 좋으신 편이라면 연계율이 높다고 평가되는 책 한 권정도를 보는 것은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력,내공이 뒷받침 해주지 못한다면 지금 EBS책 1권을 남은 기간동안 독파해야지! 라는 생각은 오히려 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실력을 잘 인식하시고 실력에 기반해 결정하십시오. 혹은, 유명 인터넷 강의 선생님들이 찍어주신 목록을 보고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영어 공부시간이 만약 하루에 2시간이라면
1시간 30분은 지금까지 공부했던 방식대로 본질적인 영어공부를 하시면서 나머지 30분정도는 영어공부가 아닌 영어공부를 하세요.
즉, ebs 제시문중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주장, 논거를 가진 제시문들에 한해 한글로 요약된 내용 요약집을 구하셔서 이를 제시문으로 눈도장을 찍고 내용만 빠르게 이해하시는 영어공부가아닌 영어공부입니다.
Ebs 연계하나도 안했는데....
윗 댓글 확인하시고, 꼭 연계 공부를 안했다하더라도 걱정하지마세요! 공부한 것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비연계는 e솔루션 1회독 했는데 실모를 보면 연계 순서만 자꾸 틀려서 죽어라 연계와 어법만 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e솔루션 2회독 하면서 연계는 좀 줄일까요? 9월 96이었습니다. 그때도 연계 순서와 문장삽입 틀렸어요.
비연계는 지금부터 뭐로 하면 좋을까요?
말이 좀 이해가 안되는데 순서와 문장삽입 유형을
연계된 제시문인데 틀리셨다는 말씀이신가요??
네. 9월에는 듄 안보고 시험쳤습니다.3반수생임다.
연계된 제시문을 알면서도 틀렸다는것은 사실 연계내용을 익히는 공부를 하더라도 기본 영어 내공이 없다면 틀릴 수 있다는점을 아실수 있으니 남은 기간동안은 내용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한 부분에 있어서사고를 하면서 문제를 푸는연습이 필요해 보여요:)
연계제시문인지 알고 틀린건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맞는 말씀이시네여.답변 감사합니다.
전 2등급 나오는데요 80점대 후반 90점대초반정도..
지금 이비에스 변형 문제풀면서 분석하고있는데 제 점수대에 괜찮을까요?ㅜ
네 하지만 지금 시간이 좀 부족하니 내용파악정도하면서
눈도장을 찍는 식으로 공부를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아니 근데 막상 시험지 풀면 어차피 쉬운 문제에서 연계되니까 되나 마나 금방 풀려서 별 의미가 없는듯. 이번 수학 9월 모평 21번 같은것만 약간 ebs 풀면 시행착오 안 겪게 해준거 같고..
어차피 교재는 고르긴 할 꺼니까 이왕이면 다홍치마로 EBS로 하는 거 같음...
고3 이과 현역입니다. 1~2 왔다갔다 합니다. 지금까지 EBS 전체 1회독 했고, 인강선생님 찝어준거하고 수능실감만 했고 그 외에 특별히 EBS보지 않았습니다. 나머지 시간은 개념을 반복하거나 비연계문제(오답백서 같은)풀이에 시간을 썼습니다. 근데 이렇게 계속 해도....될까요? 남은 2주라도 EBS 위주로 해야될까요? 연계율 높은 1권을 집중적으로 보라 하셨는데 어떤게 좋을까요?
1번정도 다 보셨으면 기억은 나실테니 내용파악만 위주로 하면서
도표나 장문 이런 것 제외하고 빈칸이나 주장이 들어가 있는 제시문들 위주로 보시는 것도 효율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
당연한말씀입니다. 요즘학생들이 착각해서 몇몇 인강강사들의 적중률에 놀아나(?) 마치 성리학이 관학화되어 굳어지듯 EBS로 굳어지는 현 상황이 안타까울따름이죠. ebs가 나쁜건 아닌데 보조도구가 아닌 메인으로 자리잡는게...참 아이러니하죠. 사교육잡겠다 했더니 학생들 암기나시키고... 게다가 국어마져 그러고있으니...
그럼영어비연계지문은하루에 몇개정도푸는게적당할까요??
하루에지금ebs지문 25문제정도(2~3회독해서 금방금방넘어가요)
비연계8문제씩풀고있는데적당한가요??
몇개라고 정확히 제가 말씀드릴 수 없는게 실력을 몰라서 투머치일지 아니면 적정일지 판단할 수가 없네요 ㅎㅎ.. 2~3회독 해셨으면 문제를 푸시기 보다는 내용만 파악하면서 ebs 복습하고 비연계는 10~15문제로 감 잡으시면서 약점 보완하면 나쁘지 않을듯 싶습니다. 다만 중요한 건 몇 문제를 푸느냐보다 한 문제를 풀더라도 순간 순간 독해력이 늘어나고 있다는 걸 확인하면서 공부하셔야 해요
3-4등급대인데 고3동안거의이비에스만하고변형풀고햇는데지금이라도평가원풀면서연습하는게좋을까요...??ㅜㅜ이비에스두번정도씩은다봤어요!..
3~4등급이면 이비에스에 나오는 것이라도 다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게 날 것 같아요 지금 2주동안 비연계를 본다고 해도 근본적인 내공을 올리기엔 짧은 시간이거든요
ebs 연계제도는 사라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나라가 영어를 문제를 외워서 풀까요 대체 누구머리에서 나온건지... 사교육줄이는 차원에서 했겠지만 제 생각에 전혀 줄지 않았다고 봅니다. 인강도 사교육의 일부니까요
작년부터 지켜와보면 막상 수능때 교수님들은 연계 40퍼가량을 듣기에다 몰빵시키고
그리고 나머지 30퍼가량을 직접연계가 아닌 간접연계시켜서 실질 연계율 떨구고 결국 작년에 대학가르는 최상위빈칸지문은 비연계로 나오는데
이걸 보면 ebs 컴퓨터 텍스트마냥 달달달 쳐 외워도 결국에는 최종 킬러갈림길에서는 자신의 논리적실력을 검증받아야하는데 사람들은 70퍼란 숫자에 현혹되서 이비에스에 주를 이루죠 ㅋ
제가 6월 94 9월 94인데 6월은 진짜 연계지문 달달달 쳐봣는데 결국에는 어법1 빈칸1 나갓습니다
9월은 그 이후에 연계지문 대충보고 수학 과학에 힘을 싣엇는데 마찬가지로 어법1 빈칸1 나갓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낀거는 어차피 뭘하든 어법1 빈칸1에서 문제푸는능력이 부족해서 게속 94~96나오겟구나 해서 지금은 하루에 모의고사 1회만 풀어주고 나머지는 이솔로 빈칸 세듀로 어법 올인중입니다 ㅋ
그래서 저는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연계 암만 쳐 달달달 봐도 최종걸음에서는 결국 자신의 문제 해결력을 길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드려도 되겠습니까?